비주거용 부동산 감정평가 적용과 행정소송

페이스북 블로그

이전에 '꼬마빌딩 증여 시 세금폭탄 피하려면 법인전환이 답이다'라는 제목의 칼럼으로 국세청이 증여세를 두 배 가까이 부과하자 과세전적부심사와 심판청구를 냈다가 기각당한 사례들을 소개했었습니다. 그 이후 국세청이 부과한 세금이 부당하다며 납세자가 제기한 행정소송 1심 판단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번에는 이 건을 살펴보고 대응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상증세법 시행령 제49조와 관련한 소송입니다. 공교롭게도 1심은 국승과 국패로 나누어지고, 심지어 같은 법원인 경우도 재판부에 따라 판단을 달리하고 있습니다.

먼저 국패인 판결문의 요지는 '평가기준일부터 가격산정기준일 및 감정가액평가서 작성일까지 기간 중 가격변동의 특별한 사정이 있었다고 봄이 상당하므로 이와 다른 전제에서 이루어진 이 사건 처분은 위법하다'입니다. 주요 쟁점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상증세법 시행령 제49조 제1항 단서는 평가기간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기간으로서 평가기간이 경과한 후부터 법정결정기한까지 있었던 감정 등에 대하여 '가격변동의 특별한 사정이 없는 경우'에 한하여 이를 시가로 볼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 사건 감정가액은 그 객관성 및 공정성을 뒷받침할 만한 다른 자료가 없는 이상 이 사건 감정가액이 이 사건 부동산의 이 사건 증여일 현재의 시가에 해당한다고 인정할 만한 다른 충분한 증거가 없다.

② 평가심의위원회의 심의는 상증세법 시행령 제49조 제1항 단서에 따라 시가를 인정하기 위한 하나의 요건일 뿐, 그러한 심의가 있다 하여 감정기준일 지정의 위법성이 치유되거나 가격변동의 특별한 사정이 없다는 점에 관한 증명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없다. 가격산정기준일 자체가 증여일보다 무려 9개월이 지나 이 사건 감정가액을 평가기준일을 기준으로 한 시가와 같다고 볼 수가 없다.

③ 감정평가 의뢰 대상은 '비주거용 부동산, 나대지 중 시가와의 차이가 큰 부동산을 중심으로 감정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을 뿐 그 구체적인 기준은 공개하지 않고 있는 점, 과세관청이 비주거용 부동산 등 중에서 '시가'가 불분명함에도 '시가와의 차이가 큰 부동산'이라고 임의로 결정한 일부 부동산에 관하여 감정평가를 의뢰하고 그에 따른 과세를 하는 것이 가능한 점, 피고가 위 기준에 해당하는 모든 납세의무자들에게 공평하고 일률적으로 과세대상 부동산에 관한 감정평가 및 이에 기한 상속세를 부과하고 있다고 볼만한 자료를 찾기 어려운 점, 실제에 있어 과세관청은 관련 사업 예산이 배정된 금액의 범위 내에서 임의적으로 감정평가 대상을 선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점 등 제반 사정을 종합해 보면, 이 사건 처분은 본질적으로 동일한 납세자들을 자의적인 기준에 따라 다르게 취급하여 재산권을 부당하게 침해한 것으로서 위법하다고 볼 여지도 있다고 보인다.

다음으로 국승인 판결문의 요지는 '기존 감정가액이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 과세관청이 납세자의 상속·증여재산에 관하여 적극적으로 감정을 의뢰하였다는 이유만으로 그 감정가액이 시가로 인정될 수 없다고 보기는 어렵고, 그 감정가액이 상속 및 증여재산의 객관적인 교환가격을 공정하게 평가하고 있다면 시가로 인정할 수 있다고 봄이 타당하다'입니다. 주요 쟁점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상속세는 부과과세 방식의 조세로서, 납세의무자에게 과세표준 및 세액의 신고의무가 있더라도 이는 과세관청에 대한 협력의무에 불과하여 조세채무 확정의 효력이 없고, 과세관청이 과세표준과 세액을 결정하는 때에 조세채무가 확정되므로, 상속세 신고를 받은 과세관청으로서는 정당한 과세표준 및 세액을 조사 결정하여야 한다.

② 감정가액 등이 위 각 규정의 내용에 형식적으로 부합하지는 않는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일반적이고 정상적인 거래에 의하여 형성되는 객관적 교환가치'와 일치한다고 인정되는 때에는 이를 증여재산의 '시가'로 인정할 수 있다고 할 것이다.

③ 기존 매매 등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 과세관청이 선별하여 감정을 의뢰하였다 하더라도 그 자체로 조세법률주의 및 조세평등주의에 위배된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렇다면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이 소송에서 대법원의 결과가 국패이든 국승이든 상관없이 국세청은 법률을 보완하여 대응할 것입니다. 2023년 7월 3일 소송에서 논란이 된 '상속세 및 증여세 사무처리 규정'에 감정평가 의뢰대상이 10억과 10% 이상 하한선으로 개정되어 시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49조(평가의 원칙 등)는 국세청이 주거용 또는 비주거용, 개인 부동산 또는 법인 부동산을 가리지 않고 상속세 및 증여세 과세대상일 때 모든 부동산을 감정평가하여 과세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단, 감정평가 기준에 대하여 '비주거용 부동산과 나대지 중 보충적 평가방법에 따라 재산을 평가하여 신고한 경우로, 시가와의 차이가 큰 부동산에 대해 감정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고시하여 시행하고 있을 뿐입니다.

따라서 저가 현물출자 법인전환 후 지분을 양수도하는 방법을 이용한다면 이 법 조항을 피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자녀법인이 주주 또는 출자자로 참여하여 지배하는 구조로 운영한다면 다양하게 세금을 절감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기업의 다양한 상황과 특성에 맞춰 법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위험을 분석한 사례를 통해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으로는 가지급금 정리, 임원 퇴직금 중간 정산, 제도 정비, 명의신탁 주식, 기업부설 연구소, 직무발명보상제도, 기업 신용평가, 기업 인증,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신규 법인 설립, 상속, 증여, 기업가정신 플랜 등이 있습니다.

[ 원문보기 ]

URL : https://www.etnews.com/20230825000167

출처 : 출처 ⓒ 전자신문인터넷(http://www.etnews.com),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